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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2021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서한-3

by Billie ZZin 2022.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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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보던 패턴과 마찬가지로 버크셔의 사업분야를 소개하고 있다. 버핏은 얼마 전에 대형 보험사인 앨러개니를 인수하기로 했다. 보험사는 본질적으로 대놓고 확률놀음인 게임에서 대규모 자본을 앞세워서 장기적으로 이길 수 밖에 없는 베팅을 하는 카지노와 거의 동일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버핏은 이런 종류의 사업 -현금을 꾸준하고 확실하게 버는 것- 을 좋아한다. 확률 사업의 재미있는 점은, 장기적으로 생존하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소위 블랙스완으로 불리는 사건군들 때문인데, 아무래도 빨리 돈을 벌려고 하다보면 대부분의 확률 사업자들이 확률적인 이점을 한방에 말아먹을 수 있는 무리한 투자를 하게 되고 한 번의 블랙스완 이벤트가 터질 때마다 평정심을 유지하지 못하는 경쟁자가 알아서(?) 쓸려나간다. 가장 대표적인 사건은 서브프라임 때 발생했던 AIG에 대한 구제금융이었다.

코로나와 그에 대한 대응에 대한 평가는 아주 긴 시간에 걸쳐 역사적인 평가가 이루어지겠지만 어쨌든 증시에 있어서 블랙스완이었던것만은 틀림없다.

AIG는 구제금융을 받기 전에는 시총 기준으로 버크셔의 두배도 훨씬 넘는 초대형보험사였다. 취급하는 보험종류가 다르기는 하지만 AIG가 형편없이 쪼그라든 이후로는 보험 비즈니스에서 버크셔와 견줄만한 규모의 사업을 하는 회사는 아예 없어진 것 같다.

AIG 주가 차트. 출처: 야후 파이낸스

환경 이슈들에 있어서 버핏의 판단은 비교적 모호하게 들리지만, 그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역시 수익성이다. 그린 드립이 먹힐만한 자회사들-특히 100% 지분인 것들-을 변호하고 있기는 하지만 자회사들이 그린놀음을 하는지 아닌지는 자신의 우선 관심사가 아니라고 밝히기도 했다. 돈이 안 되는 사업을 환경때문에 인수하는 일은 없을 것 같다. 

 

우리의 네 거인

Our Four Giants

버크셔를 통해 주주들은 수십 개의 사업체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또 자체적으로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몬(Marmon)은 철도 차량 리스에서 의료 기기 제조에 이르기까지 100개 이상의 개별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Through Berkshire, our shareholders own many dozens of businesses. Some of these, in turn, have a collection of subsidiaries of their own. For example, Marmon has more than 100 individual business operations, ranging from the leasing of railroad cars to the manufacture of medical devices.

버핏이 얼마 전에 인수하기로 한 앨러개니의 로고. 평범하지만 (아주) 건실한 보험사인 것 같다. 무난하면서 성공적인 인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빅 4" 회사들의 영업은 버크셔의 가치의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 목록의 첫 번째는 보험사 클러스터입니다. 버크셔는 이 엄청난 플로트를 지닌 보험사 회사들을 실질적으로 100%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보험사의 투자 자산은 약속을  지원하기 위해 우리가 투자하는 비범한 양의  자본으로 더욱 확대됩니다.

Nevertheless, operations of our “Big Four” companies account for a very large chunk of Berkshire’s value. Leading this list is our cluster of insurers. Berkshire effectively owns 100% of this group, whose massive float value we earlier described. The invested assets of these insurers are further enlarged by the extraordinary amount of capital we invest to back up their promises.

보험 사업은 버크셔를 위해 주문 제작됩니다. 제품은 결코 구식이 되지 않을 것이며, 일반적으로 경제 성장과 인플레이션과 함께 판매량이 증가할 것입니다. 또한 정직성과 자본은 영원히(언제나) 중요할 것입니다. 우리 회사는 잘 행동할 수 있고 또 그렇게 할 것입니다. 물론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이 우수한 다른 보험사도 있습니다(주: 정말 그렇다면 버크셔가 인수하려고 할 것 같다). 그러나 버크셔의 운영을 복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The insurance business is made to order for Berkshire. The product will never be obsolete, and sales volume will generally increase along with both economic growth and inflation. Also, integrity and capital will forever be important. Our company can and will behave well. There are, of course, other insurers with excellent business models and prospects. Replication of Berkshire’s operation, however, would be almost impossible.

• 애플-연말 시장 가치로 측정한 두 번째로 큰 거인-은 다른 종류의 자산입니다. 애플에 대한 우리의 지분은 1년 전의 5.39%에서 증가한 5.55%에 불과합니다. 이는 그리 중요하지 않게 들립니다.. 그러나 애플의 2021년 수익의 각 0.1%가 1억 달러에 달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우리는 지분을 추가하기 위해 버크셔의 자본을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애플의 자사주 매입이 그 역할을 했습니다.

• Apple – our runner-up Giant as measured by its yearend market value – is a different sort of holding. Here, our ownership is a mere 5.55%, up from 5.39% a year earlier. That increase sounds like small potatoes. But consider that each 0.1% of Apple’s 2021 earnings amounted to $100 million. We spent no Berkshire funds to gain our accretion. Apple’s repurchases did the job.

애플의 배당금만 GAAP 수익 버크셔 보고서에 계상된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주: 회계관행이 지금보다 자유로울 때는 순이익 중에서 지분율만큼을 곱해서 계상했다). 그리고 작년에 애플은 우리에게 7억 8,500만 달러의 배당을 지급했습니다. 그러나 애플 수익에서 우리가 차지하는 "몫"(= 애플의 순이익에 버크셔의 지분율을 곱한 것)은 56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회사가 유보한 자산의 대부분은 애플의 자사주를 취득하는 데 활용되었습니다. 우리는 여기에 박수를 보냅니다. 애플의 뛰어난 CEO인 팀 쿡은, 적절하게도 고객을 자신의 가장 중요한 사람으로 생각하지만, 그의 다른 모든 유권자(=주주)들도 팀 쿡의 관리적 손길로부터 혜택을 받습니다.

It’s important to understand that only dividends from Apple are counted in the GAAP earnings Berkshire reports – and last year, Apple paid us $785 million of those. Yet our “share” of Apple’s earnings amounted to a staggering $5.6 billion. Much of what the company retained was used to repurchase Apple shares, an act we applaud. Tim Cook, Apple’s brilliant CEO, quite properly regards users of Apple products as his first love, but all of his other constituencies benefit from Tim’s managerial touch as well.

BNSF 열차. 요즘 유행하는 스마트한 모습의 산업은 아니다. 하지만 독과점이라는거...

• 우리의 세 번째 거인인 BNSF(Berlington Nothern Santa Fe)는 지속적으로 미국 상업의 1위 동맥이 되어, 버크셔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없어서는 안될 자산입니다. BNSF가 운반하는 많은 필수 제품이 대신 트럭으로 운반된다면 미국의 탄소 배출량이 급증할 것입니다.

• BNSF, our third Giant, continues to be the number one artery of American commerce, which makes it an indispensable asset for America as well as for Berkshire. If the many essential products BNSF carries were instead hauled by truck, America’s carbon emissions would soar.

귀하의 철도는 2021년에 60억 달러의 기록적인 수입을 올렸습니다. 이는 우리가 선호하는 구식의 '수입'입니다 - 이자, 세금, 감가상각, 상각, 그리고 모든 형태의 보상을 제외한 후에 계산된 수치입니다(우리의 정의는 경고를 암시합니다: 공손한 설명을 사용하여 수익에 대한 기만적인 "조정"은 주식이 상승함에 따라 더 빈번하고 더 세련되어집니다. 덜 정중하게 말하면, 강세장은 장광성을 늘어놓는 황소를 낳는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 ).

Your railroad had record earnings of $6 billion in 2021. Here, it should be noted, we are talking about the old-fashioned sort of earnings that we favor: a figure calculated after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mortization and all forms of compensation. (Our definition suggests a warning: Deceptive “adjustments” to earnings – to use a polite description – have become both more frequent and more fanciful as stocks have risen. Speaking less politely, I would say that bull markets breed bloviated bull . . ..)

BNSF의 열차는 작년에 1억 4,300만 마일을 여행했고 5억 3,500만 톤의 화물을 실었습니다. 두 가지 업적 모두, 미국의 다른 모든 운송수단들을 훨씬 능가합니다. 당신의 철도는 자랑스러워할만한 것입니다.

BNSF trains traveled 143 million miles last year and carried 535 million tons of cargo. Both accomplishments far exceed those of any other American carrier. You can be proud of your railroad.

• 우리의 마지막 거인인 BHE(버크셔 해서웨이 에너지)는 2021년에 기록적으로 40억 달러를 벌어 들였습니다. 이는 버크셔가 BHE 지분을 처음 매입한 해인 2000년에 벌어들인 1억 2,200만 달러에서 30배 이상 증가한 금액입니다. 현재 버크셔는 회사의 91.1%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 BHE, our final Giant, earned a record $4 billion in 2021. That’s up more than 30-fold from the $122 million earned in 2000, the year that Berkshire first purchased a BHE stake. Now, Berkshire owns 91.1% of the company.

워싱턴 포스트 기준으로 아이오와는 미국에서 바람이 많이 부는걸로 유명한 주라는 것 같다. 그만큼 토네이도가 많다는게 좀...

BHE의 사회적 성취 기록은 재무적 성과 못지않게 괄목할 만합니다. 이 회사는 2000년에 풍력이나 태양광 발전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 당시에는 단순히 거대한 전력 설비 산업에서 상대적으로 새롭고 미미한 참여자로 간주되었습니다. 그 후, 데이비드 소콜(버크셔 해서웨이 에너지의 전신인 미드아메리칸 에너지의 CEO)과 그렉 아벨(주: 버핏 사망 시 버크셔의 차기 CEO, BHE의 이사도 맡았다)의 리더십 하에 BHE는 미국 전역에서 풍력, 태양광, 그리고 송전 분야의 선두 주자가 되었습니다.

BHE’s record of societal accomplishment is as remarkable as its financial performance. The company had no wind or solar generation in 2000. It was then regarded simply as a relatively new and minor participant in the huge electric utility industry. Subsequently, under David Sokol’s and Greg Abel’s leadership, BHE has become a utility powerhouse (no groaning, please) and a leading force in wind, solar and transmission throughout much of the United States.

이러한 성과에 대한 그렉의 보고서는 A-3 및 A-4 페이지에 나와 있습니다(주: 다음 글은 이걸로...) . 당신이 찾을 수 있는 프로필은 어떤 면으로 보더라도 현재 유행하는 "그린 워싱(green-washing)"이 아닙니다. BHE는 2007년부터 매년 재생에너지 및 송전 분야의 계획과 성과를 충실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Greg’s report on these accomplishments appears on pages A-3 and A-4. The profile you will find there is not in any way one of those currently-fashionable “green-washing” stories. BHE has been faithfully detailing its plans and performance in renewables and transmissions every year since 2007.

이 정보를 자세히 검토하려면 BHE 웹사이트 brkenergy.com을 방문하시면, 회사가 오랫동안 모든 수익을 흡수하는 기후 의식적인 움직임을 해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재생 에너지 사업에 대한) 더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BHE는 우리 나라가 필요로 하는 거대한 전력 프로젝트에 대한 관리 능력, 경험, 자본 및 열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To further review this information, visit BHE’s website at brkenergy.com. There, you will see that the company has long been making climate-conscious moves that soak up all of its earnings. More opportunities lie ahead. BHE has the management, the experience, the capital and the appetite for the huge power projects that our country nee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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